본문 바로가기

개발

우분투 18.04 부팅 usb 만들기!!!!

저의 최종 목표는!! 이 낡아가는 노트북에 win10과 ubuntu 18.04를 듀얼부팅시키고 ubuntu 개발 환경을 조성하는 것!! 입니다. 그럼 우선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서 부팅 sub를 만들어 봅시다~!!!


● 준비물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할 수 있다는)

- 4GB 이상의 USB 메모리 

우분투 18.04 iso 파일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포맷하고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그 설치 파일이 필요한데요! 요즘의 추세는 그러한 USB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고 그것을 위해 디스크 이미지 파일(.iso로 시작하는)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그 파일을 다운받아 보아요!!!

ㄷㄷㄷㄷㄷㄷ링크에 들어가서 이렇게 다운로드를 누르고

이렇게 다운을 받슴죠, 제 pc가 어떻게 64비트인지 알아낸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흠

기부해달라고 하는 페이지, 원래는 기부금을 적어야만 다운을 시켜 줬는데 이제는 나중에 물어보네요 ㅋㅋㅋㅋ



Rufus 프로그램 (버전 3.3)

USB에 이미지 파일을 입히기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일반적인 USB같이 그냥 드래그 하는 것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PC에서 아~ 이것이 부팅 USB 이구나!! 라고 인식시키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모양 버튼을 눌러서 미리 다운받아 두었던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선택합시다!!!! 그리고 저는 2.18 버전을 사용하였는데 디스크 형식과 부팅 시스템 유형을 저에게 맞게 바꾸었습니다.

하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선택이 보다 쉬워졌네요, 그냥 기본 설정대로 합니다. 자 시작 눌러 주시고!!!! 겜 한 판 하고 왔더니 다됐네요 ㅋㅋㅋㅋ


자 이제 부팅할 PC를 재부팅하면서 BIOS 화면으로 들어가 USB 부팅을 최우선으로 해줍시다!! 끝